강아지 다이어트 방법 소중한 내 강아지 비만 확인해 보자!

소중한 내 강아지 살 빼는 거 너무 어려우시죠? 사랑하는 반려견과 건강하게 오래 살아가기 위해서는 강아지 체중 관리가 중요한데요 강아지 체중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강아지 체중이 불어나게 되면 질병 발병률이 높아지고 질병 발병률이 높아지면 삶의 질이 저하되고 결국 수명 단축으로 이어집니다 실제로 비만하게 되면 정상체중보다 2년 이상 빨리 사망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나의 소중한 반려견과 건강하게 오래 하고 싶다면 강아지 다이어트 선택 아닌 필수입니다.

강아지 비만 원인

강아지 비만 원인

1. 잦은 간식 섭취와 운동 부족

운동으로 소모되는 칼로리 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급여할 경우 체중이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2. 중성화 수술

암컷 강아지의 경우 중성화 수술 진행 후 호르몬 변화로 인해 전과 똑같은 양을 먹게 되는 경우 살이 더 찔 수 있습니다.

3. 강아지가 문제가 있을 경우

강아지가 아파서 살이 찌는 대표적인 질환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갑상선 기능 저하증

사료 정량을 급여하는데 살이 찌고 있는 것 같다 하시면 병원에서 검사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쿠싱증후군 (부신피질기능항진증)

스트레스 호르몬이 많이 나와 식욕이 증가합니다 계속 먹고 살이 찌고 엉덩이에 지방이 쌓이며 강아지 Kg당 100ml 이상의 물을 마시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다음, 다뇨, 다식이 있습니다.

강아지 비만 체크

강아지 비만 체크하기

강아지 다이어트를 들어가기 전에 비만 정도를 체크해 봐야겠죠? 강아지 비만도를 체크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BCS인데요 BCS란 (Body Condition Score) 신체충실지수, 쉽게 비만지수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1. 갈비뼈로 확인하는 방법

강아지 갈비뼈를 만져봤을 때 어느 정도 물컹물컹한 지방이 만져지면서 갈비뼈가 쉽게 만져지면 가장 이상적인 상태입니다. 하지만 갈비뼈를 눌러도 잘 안 만져진다면 체중 조절을 하여야 합니다.

2. 척추뼈로 확인하는 방법

강아지 척추뼈를 만져봤을 때 약간 지방이 쌓여 어느 정도 부들부들하면서 척추뼈가 만져지면 가장 이상적인 상태입니다. 하지만 척추뼈를 만지려고 해도 만져지지 않고 어디 있지?라는 생각이 든다면 체중 조절을 하여야 합니다.

강아지 다이어트 방법

강아지 다이어트 방법

나의 소중한 반려견 다이어트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목표 체중 설정

한 번에 너무 무리하지 않을 만큼 얼마만큼 뺄 것인가를 고려해서 목표 체중 설정을 해야 합니다.

강아지 다이어트 시 과학적으로 증명된 안전하고 효율적인 체중 감량 법이 있는데요 매주 체중의 1% ~2%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계산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주에 2% 이상 감량을 하게 된다면 강아지 간에 무리가 올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2. 음식량 조절

목표 몸무게에 도달하기 위해서 음식량을 조절하는 게 중요한데 음식량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가 있습니다 하루 총 섭취량 = 몸무게 * 30 +70 = 하루 총 섭취량입니다.

예를 들면 3kg의 아이라면 3(kg)*30+70 =160 하루 총 160칼로리 정도가 적당합니다.

3. 음식 급여량과 체중 변화를 기록

기록으로 남겨두면 현제 내 강아지 다이어트가 계획대로 되어가는지 혹시 급격하게 체중 감량이 이루어져 내 강아지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 것은 아닌지 현재 몸무게에 따른 정한 칼로리를 제대로 공급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이때 체중은 주 1회 정도 확인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체중 기록하는 간단한 방법은 체중계에 강아지를 안고 올라가서 측정 후 본인의 몸무게를 빼면 쉽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4. 처방 사료를 급여

처방 사료가 강아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는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부피 대비 열량이 작아 같은 양을 먹어도 열량이 낮고 포만감이 오랫동안 지속되어 강아지가 덜 힘들어하며 필수 영양소와 아미노산 함유량이 풍부하여 적은 양으로도 영양불균형에 빠지지 않고 근육 양도 빠지지 않습니다 또한 지방 대사를 촉진하는 엘 카르니틴 같은 영양소도 함께 함유되어 있습니다.

5. 제한 급식을 실시

소중한 내 강아지 다이어트 중 공복감을 느끼는 시간을 최소화시키고 공복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위해 사료는 일 4~6회로 나누어 급여를 하시면 좋습니다.

6. 간식 금지

무심코 먹이는 적은 양의 간식도 칼로리로 보면 엄청나게 높을 수 있어 고생하며 지켜온 식이요법을 무효로 만들어 버릴 수도 있어 간식 급여는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7. 산책, 놀이를 적극적으로 실시

식이요법 적절한 운동은 다이어트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30분~ 40분 이상 무리한 산책을 하면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하루 3번~4번 10분~20분 정도 산책 조금씩 자주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주의할 점은 고도비만의 강아지의 경우에는 병원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여 산책 거리, 강도, 시간 등을 계획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8. 강아지 다이어트 기간

충분한 체중 감량이 이루어 지지 않았더라도 장기간의 강아지 다이어트는 건강을 해칠 수도 있으므로 다이어트의 기간은 3개월에서 최대 5개월을 넘기지 않아야 하고 6개월 뒤에 다시 시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아지 다이어트 Q&A

강아지 다이어트 Q&A

Q. 사료 양과 운동량을 조절했는데도 살이 안 빠진다면?!

A. 우선 질병이 있는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쿠싱, 갑상선 기능 저하증(호르몬 질환)을 의심해 보고 가까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Q. 강아지 비만 방치 시 생기는 문제

A. 비만은 만병의 근원입니다. 피부병 유발, 지방세포 자체가 염증인자를 지속적으로 과다 방출 하여 정상세포에 손상, 염증반응을 유발 시키며 면역을 손상시켜 다양한 질병을 유발합니다 면역 증대를 위해 무엇을 먹일까가 아니라 먹이지 말아야 할 것을 고민하여야 합니다.

Q. 강아지 간식 급여해도 괜찮을까?!

A. 다이어트 중 강아지 간식은 금지 하는것이 좋습니다.